https 투자를 읽어 나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투자를 읽어 나가기

by 아마도79 2023. 10. 29.

투자를 하면서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이 경제의 흐름과 테마를 읽어나가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다.

조금은 더 많이 부족하고 봐야 할 것이 많지만  계속해서 관찰하고 들여다본다면 반드시 길이 보일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도 하고 시장 조사도 해야 하지만 우선 나 자신을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결심 했다. 부족하면 부족한 데로 기록하고 다시 꺼내어서 공부하고 복습해서 진정한 투자자가 되기로...

이렇게 기록하면서 스스로에게도 약속을 한다면 나의 목표요. 나의 성지가 되리라 본다.

 

심리싸움 그중의 가장 큰 적은 나 

위대한 투자자들은 항상 대중과 반대로 투자해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난 대중에 속해있다. 도대체 왜 그리도 나는 대중적인 심리를 가졌을까? 누구나 투자를 하다 보면 부정하고 싶어도 부정할 수 없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이론상으로는 알겠는데 왜 이리도 어리석은지 뒤돌아서서 매매한 흔적들을 보면 조잡하기 짝이 없거나 공포에 매도 혹은 추격하듯 남들이 사니깐 우르르 따라가는 매매를 하고 있다. 누구든 투자를 하다 보면 한 번은 아니 그 이상도 많이 겪어 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본다. 그 심리적 압박을 못 이기는 것은 나 자신이고 그걸 알면서도 원칙보다는 한줄기 막연한 희망회로로 손실을 망연자실하게 당하고 만다. 나는 안다. 그게 손실일지 이득일지 웃기게도 아는데 내가 나를 못 이긴다. 우리 모두는 생각으로는 마음의 고수 현실은 바보!!! 그러나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 왜 그리도 어려울까.

 

그래서 도전해 보렵니다. 나와의 약속!!!

도대체 왜 이리도 계획만 세우고 실천을 못하는지 이제는 이곳을 나의 성지로 만들어 볼까 한다.

반복에 반복을 끊임없이 하다 보면 되지 않을까 한다. 모르고 떠들고 아는 척 떠들어 틀리고 넘어지고 엇나가도 다시 돌아오고 다시 일어나고 다시 시도해 보면서 극복해서성공기를 꼭 쓸 것이다. 나만 못하라는 법이 어디 있다고 도전!!!  오늘부터 1일이다. 매일매일 써보자. 이게 우선 나와의 첫 번째 약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