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 사춘기를 잘보내는 10가지 방법
본문 바로가기
교육

사춘기를 잘보내는 10가지 방법

by 아마도79 2023. 5. 4.

우리 아이 사춘기 잘 보내기 위해

사춘기는 많은 변화와 도전을 겪는 어려운 시기이다. 성숙함이 완성되지 않은 시기이면서 본인의 주장이나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하려는 시기이다 보니 많은 부모님과의 충돌이 번번이 일어나며 집안의 분위기 까지도 좌지우지된다. 이로 인해 부모님들도 힘들어 반은 포기 또는 반은 잔소리를 하게 되는데 아이들 스스로 이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대처한다면, 사준기를 잘 보낼 수 있으니 다음 10가지 방법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1. 자신을 받아들이기: 사춘기 때는 자신의 몸과 모습이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에 너무 민감하거나 고민하지 말고 ,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 일 것이다.

2. 건강한 식습관: 성장시기이기도 하고 시 시기에는 키에 대한 관심도 많을 것이다. 성장을 위해서도 사춘기를 잘 지내는 데에도 건강한 식습관은 중요하다.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고, 과도한 당분이나 지방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당이 많거나 인스턴트를 많이 섭취하면 자증이 잘 나거나 컨디션의 리듬이 깨져 주변하고의 마찰도 더욱 잦아지고 감정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스스로 감당하기에 힘든 감정으로 힘든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래서 더욱이 건강한 식습관은 중요하다.

3. 충분한 운동: 운동은 신체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중요하다. 요즘은 디지털세대들이다 보니 핸드폰이나 컴퓨터 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신체 활동이 많이 없다. 그러다 보니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들어 학업을 할 때도 피곤함을 많이 호소한다. 체력으로도 중요하고 감정적으로도 이 시기에는 운동으로 그 부분을 채워야 한다. 사춘기 때는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을 위해 충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4. 충분한 수면: 이 시기에는 수면 시간이 많이 늦을 수밖에 없는 시기이다. 하지만 수면은 성장기이자 사춘기인 이 시기에는 건강한 신체와 마음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은 학업집중력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를 줄여 준다.

5. 친구와의 대화: 사춘기는 대인관계에서 어려운 시기이다.  학교도 작은 사회이다 보니 친구들과 경쟁하며 지내야 하는데 , 사춘기라는 시기에서 서로를 무조건 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친구들과 대화하며 그 또래만이 가질 수 있는 주재와 대화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것은 사춘기를 지내는데 꼭 필요하다. 

6. 스트레스 관리: 이 부분은 어른들도 쉽지 않을 것이다.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진로에 대한 고민, 외모의 변화, 이성에 대한 관심 등등 이 시기에는 생각할 것도 고민할 것도 많은 시기임이 분명하다. 그러기에 스트레스 관리는 필 수이다. 사춘기 때 오는 우울증은 여느 우울증과 달리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다.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야 이 단계까지 가지 않으며, 스스로 극복할 수 있고 고민이 많다고 하지만 주변의 도움을 받는다면 어렵지 않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나름의 취미나 관심사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그에 맞는 활동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7. 관심분야 찾기: 사춘기에는 고민도 많지만 무기력해지는 시기이기도 하며, 관심과 호기심이 넘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반대로 흥미를 모두 잃기도 한다. 자신의 관심분야를 찾고, 그것에 대한 공부나, 취미로 연결하여 생활에 활력으로 삼아보는 것이 어떨까 한다. 그것이 앞으로의 삶에 더욱이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면 확장하고 즐기며 자신의 발전하고 성장하는데 동력으로 삼아보는 것도 좋다.

8. 부모와의 대화: 이는 부모님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시기는 부모와 자신이 다른 사람이 되어 분리되는 시기이다. 부모와 대화를 하다 보면 그 다름이 느껴지고 사춘기 때는 더욱이 대화가 안 통하는 것 같을 것이지만, 부모와 대화하며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경험도 좋을 것이다.

9. 성숙하게 대처: 사춘기 때는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이를 성숙하게 대처하기에는 많은 경험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한 개체의 어른으로 성장하는 과정이고 조금씩 스스로를 책임져야 할 시기이기에 성숙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감정을 이해하고, 스스로를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10. 자기 계발: 사춘기 때는 성격과 인격이 발전하는 시기이다. 책을 읽거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등 자기 계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앞으로 진로를 생각해야 하고 꿈을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하며, 자기 계발은 자신감을 높이고, 더 나은 인격과 지식을 갖게 해 준다.

 

 

 

 

 

댓글